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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콘텐츠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으려면
    2024.12.26 15:00
    익명의호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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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 익명의 호랑이입니다. 

    오늘은 인스타에서 강조하고 강조해도 또 강조해야하는 것!

    알고리즘, 내 콘텐츠가 알고리즘에 선택받기 위해 해야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할겠습니다. ㅎㅎ

     

     

     인스타그램 노출 로직

    인스타그램에는 방대한 양의 콘텐츠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은 

    유저에게 '어떤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보여줄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 많은데요!!

    사람들마다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콘텐츠가 한 사람의 인스타그램에 노출되기까지 

    수많은 알고리즘과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단순히 패션, 음식 등 한 가지의 '관심사'로 전해진다기 보다는 한 사람의 모든 경험에 기반한 사람만의 

    '고유한 취향'을 골고루 반영하는 것이죠 ㅎㅎ 

    우리는 개인의 취향을 찾아가는 과정을 '개인화'라고 부릅니다.

     

     

      피드, 스토리, 릴스 등 다양한 영역이 있고 사용 목적이 조금씩 다릅니다. 

     

     1. 피드 노출 로직

    피드는 친구와 가족,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인화된 게시판입니다.

     

    노출 로직 1단계 =>후보 정하기 

     유저의 피드에 콘텐츠가 노출되기 전에 후보에 올릴 콘텐츠를 정의합니다. 이때 피드에서는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최근 올린 게시물과 아직 팔로우 하지 않은 계정에서 유저가 관심을 가질만한 게시물이 무엇일지

    1차적으로 추려집니다. 

     

    노출 로직 2단계=> 유저의 신호 분석하기

     후보군이 정해지면 콘텐츠, 콘텐츠 작성자, 유저의 선호도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합니다.

    유저가 영상보다 사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면 사진을 더 많이 보여주는 방식과 같이 

    이러한 신호의 예시로 모바일로 접속하는지, PC로 접속하는지, 동영상을 얼마나 보는지 등 

    여라가지가 있지만 인스타그램에서 제시하는 피드에서 중요한 신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저의 활동, 유저가 콘텐츠에 보인 반응 (좋아요, 저장, 댓글달기, 공유하기 등)

    2. 포스트에 담긴 정보, 게시물의 인기도와 게시된 시간, 첨부된 위치 데이터 등

    3. 게시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정도, 포스팅을 게시한 사람과 유저가 최근 몇 주간 얼마나 상호작용을 했는지

     

     

     

    2. 스토리 노출 로직

     스토리는 일상의 순간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해 활용하는데 유저가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들의 스토리와 

    광고가 표시되고 피드와 마찬가지로 스토리에서의 콘텐츠 노출 순위가 결정되는 주요 신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토리를 보는 빈도

    - 스토리를 통한 상호작용

     

     

     

    3. 릴스 노출 로직

     릴스는 새로운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에 특화되어있다. 유저가 좋아할만한 '새로운 콘텐츠'를 

    찾아서 보여주려는 알고리즘이 작동하고 있다. 이때 채택되어 유저들에게 노출되는 릴스 콘텐츠는 

    유저의 몇가지 신호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됩니다. 

     

    1. 유저의 활동

    2. 과거에 시청했던 릴스

    3. 릴스 콘텐츠에 대한 정보

    4. 게시한 사람에 대한 정보 

     

     

    최근 긴 영상보다는 30초 내외의 짧은 영상, 숏폼 콘텐츠가 더 유행하고 있습니다. 

    짧은 영상을 오래 보는 상황이 많아졌습니다. 이를 통해 숏폼이 우리의 일상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에 내용을 참고하여 우리 모두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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